와콤,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에 ‘와콤 신티크 프로 27 풀세트’ 구축
웹툰이 전 세계 무대로 확산해가면서, 세계적인 인기 열풍을 지칭하는 'K-웹툰' 용어도 보편화되며 그 가치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세계 1위 만화 시장을 가진 일본도 K-웹툰의 진출을 허용했고, 세계 2위 만화 시장을 가진 미국도 인기 흐름에 동참하는 등 나날이 인기를 더해가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웹툰 창작자 수요가 증가하고 웹툰 교육에 대한 관심은 그 어느 때보다 뜨거운데요, 특히 업계에서 요구되는 창작자들의 역량도 트렌드에 맞춰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한 작가가 모든 웹툰 요소를 완성하는 것이 아니라, 선화와 배경, 채색 등 분업화가 진행되면서 현장에서 필요한 역량과 경쟁력을 갖춘 웹툰 인재 육성이 주요 과제로 급부상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에 국내 대학교 등 교육 기관에서는 관련 교육을 진행하는 학과를 신설하고, 실무 능력을 갖춘 웹툰 창작자를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번 게시물에서 소개하는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 역시 현업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웹툰 및 애니메이션 전문 교육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 학과는 실무 중심의 교육이라는 지향점을 위해 최고의 창작 환경을 조성했는데, 최근 웹툰스튜디오에 최고 스펙의 웹툰 창작 장비인 와콤 신티크 프로 27과 전용 스탠드 풀 세트를 전면 도입했습니다. 학생들은 전문 강사진과 현업 수준의 인프라가 갖춰진 교육 환경에서 와콤 타블렛을 활용하면서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부산광역시 남구에 위치한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는 2023년 신설돼 웹툰, 애니메이션 전문 교육을 진행하는 학과로, 현재 30명의 학생들이 재학 중이입니다. 웹툰애니메이션학과는 글로벌 문화콘텐츠산업의 창의적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문학적 소양과 예술적 소양을 모두 갖춘 글로벌 아티스트를 양성하는 것을 지향하며, 특히 웹툰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캐릭터 디자인, 일러스트, 영상 편집 등 분야에서 학생 역량 증진에 힘쓰고 있습니다.
동명대 웹툰애니메이션학과는 K-웹툰과 애니메이션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철저한 실무 중심 교육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그림 작가, 글 작가, 콘티 작가, 각색 작가, 채색 전문가, 기획자, PD 등으로 직무가 세분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는 웹툰 업계에서 학생들이 능력과 적성에 부합하는 진로를 선택할 수 있게 돕는 길잡이 역할을 자처합니다. 교육과 실무의 조화를 이루고, 협력 기업을 비롯한 현업에서 전문가로서 실력을 발휘하는 인재를 육성하는 것이 이 학과의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는 전문가 양성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외에도, 국내 최고 수준의 창작 실습 인프라를 구축한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 작업공간을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판단에, 웹툰 스튜디오에 ‘와콤 신티크 프로 27’과 전용 스탠드 풀 세트 30대를 구축했는데, 국내 대학교에 신티크 프로 27이 도입된 것은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가 최초이자 유일합니다. 신티크 프로 27은 웹툰 및 애니메이션, 일러스트 작가 등 전문가들이 활용하는 고사양 액정타블렛으로, 현존하는 액정타블렛 중에서 가장 높은 스펙을 자랑합니다.
신티크 프로 27 도입에는 웹툰애니메이션학과 이철호 학과장의 강력한 의지가 크게 작용했습니다. 최고를 지향하는 만큼 이에 걸맞는 시설을 완비해야 한다는 운영 철학에 따라, 액정타블렛 중에서 가장 스펙이 뛰어난 제품을 채택했다고 해요.
웹툰애니메이션학과 정규하 교수는 “우리 학과의 최종 목표가 작가 배출인 만큼, 학생들이 마음껏 상주하면서 그림을 그릴 수 있고, 습작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작업 환경을 구축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였다”고 설명했습니다.
웹툰애니메이션학과 1학년은 현재 기초 드로잉, 해부학 드로잉, 색채학, 캐릭터 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 등의 강의를 통해 작화력을 향상하고, 기본기를 익히는 데 매진하고 있습니다. 2학년부터는 본격적인 전공 심화 수업을 통해 웹툰과 애니메이션 창작자가 되기 위한 단계를 밟게 됩니다. 특히, 2학년부터는 학과 연계 기업과의 산학 프로젝트를 통해 현업에서 요구되는 실무 현장 경험을 함께 쌓을 예정입니다. 졸업 후에는 웹툰 플랫폼에서 작품을 연재하는 웹툰 작가가 되거나, 국내 웹툰, 애니메이션 등 창작 전문 스튜디오에 취업하거나, 해외 진출을 하는 등의 다양한 진로 전략을 마련했으며, 학내 기업을 육성하고 확장해서 학생들이 보다 안전하고 수익이 보장되는 환경에서 창작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계획 중입니다.
웹툰애니메이션학과 학생들은 컴퓨터그래픽스 강의를 비롯해 다양한 웹툰 관련 전공 강의에서 신티크 프로 27을 활용해 창작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웹툰 동아리를 결성해 신티크 프로 27으로 실습을 진행하고, 전공 활동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웹툰스튜디오에 구축된 ‘신티크 프로 27’은 2022년 10월 출시된 고성능 하이엔드 액정타블렛입니다. 27인치의 넓은 디스플레이 위에 바로 드로잉이 가능해 직관적으로 작업할 수 있고, 액정타블렛 중 유일하게 120Hz 주사율을 탑재해 빠른 반응 속도를 보입니다. 또 DCI-P3, Adobe RGB 등의 높은 색 재현율은 물론이고 색상과 피부톤을 정확하게 표현하는 팬톤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멀티 터치 기능을 탑재해 학생들이 양 손을 사용하거나 펜과 동시에 화면을 터치를 통해 작업할 수도 있는 유용한 제품입니다.
신티크 프로 27과 함께 출시된 와콤 프로 펜 3 역시 8,192단계의 정밀한 필압 성능과 기울기 인식 기능을 통해 학생들이 수월하게 정교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특히 와콤의 EMR(전자기공명) 기술이 탑재돼 따로 배터리를 충전할 필요가 없으며, 다양한 구성품을 이용해 총 36가지 방식으로 펜을 커스터마이징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학생들은 저마다 개인 취향에 맞게 조립한 펜으로 실습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의 독보적인 장점은 아무래도 쉽게 접하기 어려운 고가 장비인 '신티크 프로 27'을 학교에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신티크 프로 27의 사용법이 어렵지 않고, 쉽게 적응하다는 점도 인기 요소입니다. 학생들에 따르면, 여러 강의 중에서도 신티크 프로 27을 활용해 디지털 드로잉을 하는 컴퓨터그래픽스 수업이 모든 수업 중에서 가장 기다려진다고 합니다.
애니메이터를 꿈꾸는 1학년 곽수빈 학생은 저가 펜타블렛과 아이패드를 쓰다가 동명대학교에 진학 후 처음으로 액정타블렛을 사용하게 됐는데, 액정타블렛 중 가장 좋은 스펙을 가진 신티크 프로 27로 작업할 수 있어서 학교 생활이 아주 만족스럽다고 합니다. 곽수빈 학생은 "넓은 스크린으로 그림을 그릴 수 있어서 직관적인 작업이 가능하고, 특히 120Hz 주사율이 체감되는 빠른 작업 속도가 마음에 든다. 아이패드를 사용했기 때문에 터치 기능에 익숙한데, 신티크 프로 27은 자유로운 터치가 가능한 점도 만족스럽다.”고 신티크 프로 27에 대한 긍정적인 소감을 남겼습니다.
웹툰애니메이션학과 정규하 교수님 또한 교수이기 전에 웹툰 작가로서, 초기 버전부터 여러 세대를 거쳐 와콤 타블렛을 사용해온 오랜 유저입니다. 그중에서도 신티크 프로 27의 뛰어난 성능이 작업자에게 최상의 만족감을 선사하는 장비라고 말씀하셨는데요, 정 교수님은 “좋은 장비를 선호하는 것은 창작자의 본능인 만큼, 학생들이 대학에서 최고의 창작 환경을 접하고, 신티크 프로 27의 높아진 해상도와 뛰어난 필압 성능 등을 누리면서 창작 인재로 성장하기를 바란다”고 전했습니다.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는 2024년부터 정원을 늘려 신입생 40명을 모집하고, 지속적인 증원을 통해 웹툰 30명, 애니메이션 30명으로 전공을 분리해 운영할 계획입니다. 또, 인원 증가에 따라 신티크 프로 27을 추가 도입하여 학과가 중시하는 ‘1인 1타블렛’ 실습 환경을 이어나갈 예정입니다.
웹툰 인재 배출을 위해 최고의 시설을 완비했으며, 환경에 걸맞은 최고의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동명대학교 웹툰애니메이션학과. 앞으로도 지금의 인프라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서 경쟁력 있는 K-웹툰 콘텐츠 인재를 배출할 동명대 웹툰애니메이션학과를 와콤도 함께 응원하겠습니다.